menu
교육과정
Edu Process
교육과정 안내
우리 학과의 교육과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교수학습공학
교수-학습이론, 교육과정 및 인지이론에 기반하여 교수-학습체제의 설계, 개발 및 평가와 같은 일련의 전 과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구성주의를 비롯한 여러 인지 및 교육과정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온라인 환경에 구현 및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수-학습환경은 비단 학교뿐만 아니라 기업, 박물관, 기타 평생학습기관을 포함하고 있으며, 매체 활용에 있어서는 컴퓨터 매개 학습자료의 제작,적용에서부터 온라인 학습공동체 설계 및 운영까지 학습하게 된다.
교육행정학
교육행정학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원리와 이론들을 연구하고 학교현장과 교육행정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교육정책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과 교육행정기관의 조직적 수행능력을 높이는 방법을 탐구한다. 세부적으로 교육조직, 교육정책, 교육제도, 교육재정 등 교육행정의 기초영역과 인간관계론, 장학론, 교육기획 및 경영, 교육법 등 교육조직 운영을 위한 실제적인 기법 및 전략 등을 배우게 된다.

교육측정·평가학
교육측정·평가 전공은 교육 분야의 다양한 현상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해 필요한 측정 및 평가에 관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측정 및 평가의 개념적 원리와 함께 통계분석 및 컴퓨터 자료 분석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키도록 한다. 본 전공에 의해 양성되는 측정 및 평가 전문가는 학교현장의 교육(초중등 교사 또는 대학교수), 정부 정책 및 제도 수립 및 실행(정부 또는 정부기관 종사자), 연구 및 컨설팅(연구소 또는 교육전문업체), 검사 개발 및 서비스(검사개벌업체 또는 기관), 인사관리 및 프로그램 평가(다양한 기업 또는 조직) 등에서 종사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
상담심리학 전공은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기초로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울 수 있는 교육상담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기반으로 인간의 성격, 집단, 가족, 심리측정, 진로, 생활지도, 정신건강 등에 관한 필수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상담심리전공 졸업생은 학교, 지역 상담센터, 클리닉, 기업, 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전문가로 종사할 수 있다.

교육학
교육학 (교육심리, 교육과정, 교육사회, 교육철학) 전공은 21세기 새로운 교육환경의 특징에 대해 탐구하고 이러한 환경 하에서 바람직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교육내용을 개발하며, 교육활동 을 평가하는 학문 분야이다. 이에 참다운 삶을 위한 인간상 및 교육목적을 확인하고, 유의미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활 동 및 교육기관 평가를 위해 필요한 전문 지식을 학습한다.

평생교육학
평생학습 시대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에 따른 지역사회 평생교육과 학습공동체론에 대하여 탐구하고, 평생교육 현장 연구, 평생교육 역사와 철학, 평생교육이론 세미나등을 통해 평생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고찰하고 이론과 실천 을 통합하여 평생교육 현황을 반추하여 평생교육 의 변화방향을 모색한다. 또한 성인학습 이론 연구 와 노인교육론을 통해 각종 성인학습 이론과 연구 동향을 검토하고,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교육과 관 련된 다양한 주제들에 대해 학습하여 평생교육 현 장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지도 하는 것을 교육과정 운영의 목표로 한다.